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아카데미 4관왕. 명작 스릴러

by 호도니 2022. 10. 21.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줄거리

르웰린 모스는 노루를 사냥하다 실패를 한다. 하지만 분명 사냥에 실패함에도 불구하고 바닥에는 핏자국이 흥건하다.

어찌 된 일인지 사건 현장을 찾아 상황을 파악하기 시작하는데 그곳에는 멕시코 깡패들이 죽어있었고 거금의 돈이 있었다.

모스는 밤늦게 다시 그곳을 돌아가 보지만 결국 다른 갱들에게 위협을 당하다 가까스로 목숨을 건지고 집으로 돌아온 후 아내를 피신시킨다.

 

어느날 어느 한 남자가 체포된다. 하지만 보안관이 방심한 틈을 이용해 탈출한다.

그의 이름은 안톤 쉬거. 자신이 항상 옳으며 자신에게 피가 묻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사라진 거금을 찾기 위해 멕시코 갱들은 쉬거를 고용하고 쉬거는 현장을 한번 살펴본 후 단번에 모스의 집주소를 알아낸다.

하지만 모스는 이미 그집에서 이미 떠난 상태이다.

한편 그 사건을 담당하게 된 보안관들이 모스가 이 사건에 연관되어있음을 알아차리고 킬러가 그를 쫓는다는 것도 눈치를 채곤 모스의 집으로 가본다.

하지만 그집은 이미 빈집이다

 

모스는 전직 군인으로 자신이 깡패들에게 쫓기게 될 것을 미리 알고 도망치며 그를 끈질기게 쫓는 안톤쉬거.

 

과연 그 둘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결말 포함 내용

멕시코 갱들에게 받은 돈가방 위치 추적기를 이용하여 모스를 코앞까지 쫓아온 쉬거.

타고난 킬러 경험과 똑똑한 머리로 추적기가 반응한 138호로 가본다.

하지만 그곳에는 다른 조직원들이 와있고 그들은 쉬거에게 몰살당한다.

쉬거는 모스가 이미 도망쳤다는 것을 알게 되고, 모스는 옆방에서 총소리를 듣고 도망칠 수 있었다.

멕시코 갱 보스는 자신의 조직원을 몰살시킨 쉬거에게 불만을 가졌고 또 다른 킬러 한 명을 고용하게 된다.

 

그사이 다른 모텔로 이동을 한 모스.

이제야 모스도 이상함을 감지하고 돈가방을 확인하고 추적기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잠시 후 모스를 코앞까지 쫓아온 쉬거에게 의해 또 한 번의 위기를 겪고야 만다

모스와 쉬거는 서로 상처를 입고 서로에게 도망친다.

그리고는 모스는 국경을 넘어 멕시코로 이동한다.

그런 모스에게 또 다른 킬러가 그를 찾아왔고 그는 모스의 목숨보다 돈가방에 더 관심이 있는 듯하다.

모스의 뒤를 캐내다 돈가방의 위치를 알게 되었지만 그도 끝내 쉬거에게 당해 죽고 만다.

 

 

결국 쉬거는 모스의 아내의 목숨을 걸고 협박을 하기 시작하고, 모스는 아내와 장소를 정해 접선을 시도한다.

한편 자신 외에 또 다른 킬러를 고용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쉬거는 멕시코 갱단의 보스 또한 처리해 버린다.

 

한편 모스는 그의 아내와 만나기로 한 장소에 도착한다.

그 시각 그의 아내 대신 보안관이 모스를 만나고자 약속 장소로 향하는데 이미 모스는 시체가 되어있었다.

 

저녁에 보안관은 모스가 살해당했던 장소로 다시 찾아가 보는데 그곳에 누군가가 있다는 느낌을 강렬하게 받았지만 결국 누가 있었는지는 찾지 못하고 만다.

 

모스의 장례식이 끝난 후 쉬거가 그의 아내 집에 나타난다.

쉬거는 사라지고, 보안관은 자신의 아버지가 나온 꿈에 대해 말하며 영화는 끝이 난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해석 및 총평

 

영화를 보고도 사실 도저히 결말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몰랐기에 그 찜찜한 마음에 해설을 찾아본 결과

쉬거가 모든 일을 해결하고 떠나면서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는데, 신호까지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나고 만다

그 장면은 모든 것이 정해지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는 것이 우리들의 삶이라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뜻이 숨겨져 있다.

결국 보안관이 끝으로 말하던 자신의 꿈은 횃불을 밝히며 달리던 아버지를 뒤따라간 자신. 그 뒤를 따라가는 그에게는 확실한 보금자리에 대한 믿음이 있었다.

하지만 보안관은 그 꿈에서 깨어나 그 사실은 그저 꿈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결국 현실은 정해진대로 흘러가지 않고 어디론가 사라진 쉬거가 언제 다시 나타날지 모른다는 두려움 속에서 살아야 한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이 영화에서 말하는 노인은 나이가 들어서 되어버린 노인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 모든 삶이 정해진대로만 흘러갈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빗대어 표현한 것이다.

해석을 찾아보고서야 비로소 완전히 영화 내용을 이해하게 되었고, 왜 이영화가 명작이 되었으며 수많은 상을 받을 수 있었는지 또한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